Ⅰ. 존 메이너드 케인즈(케인즈학파 경제학)의 일반이론
『일반이론』의 주요한 분석적 혁신, 『화폐론』과 가장 다른 점은 무엇인가? 케인즈 자신은 이에 대해 『일반이론』의 서문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내가 나의 『화폐론』을 쓰기 시작했을 때에는 나는 아직도 화폐의 영향을 수요와
비판적으로 보지 못 했던 플라톤의 사상이 닫힌사회의 이론이자 그 사회의 방법인 역사주의의 뿌리이고 마르크스주의 또한 역사주의 방법론에 계급을 대입시키는 이론이라고 공격했다.
그는 학문적으로 1918~1928년 비엔나 대학에서 수학, 물리학, 철학 등을 전공했는데 빈대학은 베른슈타인의 수정주
포퍼는 『열린사회와 그 敵들』에서 과학적 마르크스주의를 “역사주의의 가장 순수하며 정교한 하나의 형태” K.Popper, 『열린사회와 그 敵들Ⅱ』, 이명현 옮김, 민음사, 1994, 120쪽.
라고 지적하고 있다. 사회주의의 실현을 역사의 필연적 귀결로 인식하고 이에 따라 사회주의의 전세계적 실현이 인류
Ⅱ. 칼 포퍼의 철학
a. 논리실증주의에 대한 비판
20세기 초, 비엔나에서는 논리 실증주의 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논리 실증주의자들은 자연과학 분야에서 이루어진 놀라운 발전에 고무되어 자연과학의 특징을 철학에 접목시키려 하였다. 논리실증주의는 논리학적 성향이 강한 이론이다.
비판적 인간관
이성적 인간은 우선 주어진 것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한번 물어 보고, 따져 보고, 의심하는 인간이다.
2. 합리주의적 인간관
1) 비인격적 인간관
인격과 이성을 역사적으로 서로 관련시켜 온 것이 사실이지만 이성의 개념이 인격과는 조화될 수 없다. 구체적 인간은 육체를
비판적 인간관
이성적 인간은 우선 주어진 것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한번 물어 보고, 따져 보고, 의심하는 인간이다.
① 인간관
ⅰ. 인간은 자연의 일부이자 유기적 물질, 마음을 가지고 있다.
ⅱ. 인간은 자연의 법칙을 알고 생각하는 능력이 있다.
② 발전 - 유물론적 인간관으로 발전한다
모든 영역에서 커다란 변화를 가져온 건 분명하지만, 그 변화의 저변에는 인간의 인간에 의한 물신화 및 예속화가 인간성의 상실, 인간주체의 몰개성화와 소외를 가져온다고 본다.
여기서 우리는 이런 사회를 비판적 입장에서 바라 본 두 철학자 마르쿠제와 포퍼를 비교적으로 고찰해 보고자한다.
합리주의에서 주장하듯이 모든 사물을 무비판적 시각이 아닌 비판적이고 자신만의 눈으로 바라볼 수 있는 지각적 활동이 수시로 이루어져야하고, 우리의 일상에서 일어나는 객관적이고 과학적이고, 비인간적인 상황들로 인해서 초래되는 각종 사회병을 경험주의에서 추구하는 경험적 이론 정립방식
비판적이었다.)
2) 신합리주의
• 1920년 후반 이탈리아 합리주의의 전통을 이어받아 1970년대 초 이탈리아에서 일어남.
• 은유, 유추, 기억, 연상 등을 통하여 건축을 상징화함.
• 도시와 건축의 유형을 분류 체계화 하여 디자인 해결
• 신 합리주의 건축은 1920년대의 이태리합리주의의
오스트리아 빈 출생
유태인 변호사의아들
주요관심사
: 과학철학, 사회철학, 역사철학
1938년 3월
- 히틀러의 오스트리아 침공소식을 듣고 책의 집필 시작
명제를 유의미한 명제와 무의미한 명제로 구별하고 경험적으로 무의미한 명제를 제거하는 작업함
검증 가능한 명제만이 진정한 과